진보중학교 학생들이 ‘청송 솔그린 지역 연계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된 객주 시장 체험활동에서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진보중학교(교장 조충래)는 5월 8일(목), ‘청송 솔그린 지역 연계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청송과 영양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는 통합형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번 활동은 영평수석꽃돌 전시관 관람, 전통 옹기 제작 체험, 영양 분재야생화 테마파크 탐방, 그리고 객주 시장 장보기 체험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학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오전에는 영평수석꽃돌전시관을 찾아 청송의 지질학적 특성과 꽃돌 형성 과정을 학습하였으며, 이어 청송 옹기장에서는 전통 옹기를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을 통해 지역의 예술적 문화유산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오후에는 영양 분재야생화 테마파크를 방문하여 경북 북부지역의 자연 생태환경을 관찰하고, 마지막으로 객주 시장을 찾아 전통시장 문화와 지역 특산물을 직접 체험하고 구매해보는 실습 활동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전통시장만의 생동감과 장날 분위기를 직접 체험하며 지역 공동체의 소중함을 느꼈다.
1학년 홍○○ 학생은 “꽃돌 무늬가 신기했고, 장날에 직접 물건을 사보는 경험이 뜻깊고 재미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