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Dream-Edu 학생기자단' 창단식에서 강사가 기자단 학생들에게 기사 작성 기초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울릉교육지원청(교육장 이동신)은 5월 24일 오전 9시, 울릉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초·중·고 학생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Dream-Edu 학생기자단’ 창단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Dream-Edu 학생기자단’은 디지털 미디어 활용 역량과 문해력을 겸비한 지역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된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이다. 이날 행사는 학생기자단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 소개를 시작으로, 기사 작성 기초 이론 수업, 취재 및 기획 실습 등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기자단 교육을 맡은 임정은 강사는 인터넷 신문 ‘미디어 학생과 청소년’ 주필로, 타임즈코어와 ERS 연구소장을 역임한 미디어교육 전문가다. 그는 미디어교육 지도서 및 E-NIE 지도서 편찬 등 다채로운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기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실전 노하우를 전달했다.
이동신 교육장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학생기자단 활동을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더욱 활발히 소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앞으로 학생기자단은 SNS를 활용한 실시간 소통을 이어가며 지역 학교 소식을 인터넷 신문으로 정기 게재하고, 올 연말에는 그간의 기사들을 엮어 지면신문으로도 발간할 계획이다.2025 울릉교육신문 Dream-Edu 학생기자단 오리엔테이션 행사 후, 학생기자단과 관계자들이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중앙에는 기자단 학생들이 인증서를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으며, 뒷편 전광판에는 행사명이 표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