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경상북도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공식 포스터. “Go Together!”라는 주제 아래, 청소년들의 역동적인 실루엣과 다채로운 색감이 어우러진 배경이 인상적이다. 행사 일정은 2025년 7월 9일(수)~10일(목), 장소는 구미코(GUMICO)로 명시돼 있다.
『2025 경상북도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Go Together』가 7월 9일(수)부터 10일(목)까지 이틀간 구미시 구미코(GUMICO)에서 열린다. 이번 박람회는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주최하며, ‘같이의 가치를 실현하는 경북직업교육’이라는 슬로건 아래, 진로탐색과 취업기회를 함께 제공하는 실질적인 직업교육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로 27회를 맞는 이 박람회는 1999년 ‘산업교육 페스티벌’로 시작된 국내 최초의 직업교육 박람회로, 이번 행사에는 도내 60여 개 학교와 기관, 32개 기업체가 참가한다. 박람회장 1층에는 직업교육홍보관과 해외 취업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글로벌취업관이 마련되며, 2층에는 진학‧진로 상담 및 체험 중심의 60여 개 부스가, 3층에는 837명을 현장 채용하는 채용관이 운영된다.
특히, 올해는 구미혜당학교, 안동영명학교 등 특수학교도 참여해, 특수교육 학생을 위한 직업 체험 및 취업 프로그램이 마련되는 등 진정한 '같이의 가치' 실현이 강조된다.
또한, 인터넷 방송 플랫폼 ‘SOOP’의 공식 후원으로, 행사 둘째 날(7월 10일)에는 1층 라이브 스트리밍 부스에서 이벤트와 참가자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인기 스트리머 ‘임다’와 ‘춤추는 곰돌’이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도 열릴 예정이다.
이번 박람회는 경북교육청 유튜브 채널 ‘맛쿨멋쿨TV’와 각급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관람할 수 있으며, QR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 직업교육은 전국 취업률 5년 연속 1위, 기능경기대회 학생부 7년 연속 종합 우승을 이룬 성과를 가지고 있다”며, “이번 박람회가 미래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